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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25년 군산철도노동회 파업

    1925년 12월 25일 군산철도노동회 회원들은 일본인 운송업자들의 임금 인하에 반대하며 그 해결을 요구하는 하차작업 거부 파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임금인상을 쟁취하고 복잡한 임금체계를 개선했으며 균등한 분배가 진행되었다.

    목차
    처음으로
    배경
    파업 경과
    결과와 의미

    1. 배경

    개항 이후 전라북도와 충청남도 지역에서 생산되는 쌀의 집산지가 된 군산항, 화물 수송을 위해 개통된 군산선, 일제의 자본 축적을 위해 설립된 공장들은 군산 지역의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기존 농민층의 이탈을 촉진하고 새로운 노동 계층을 형성하는 원인이 되었다. 일제 강점기 군산역에서 처리한 주된 화물은 쌀, 가마니, 목재, 석기류 등이었다. 이중 쌀은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어 군산역에 도착한 쌀 운송 관련 새로운 노동 시장이 형성되었다. 하지만 새롭게 형성된 운송 노동 시장의 노동자들은 이윤 확보를 위한 저렴한 노동자로밖에 인식되지 않았다. 이들에 대한 처우는 같은 하역 작업에 종사하는 일본인에 비해 열악했고, 임금 차별이 존재했다. 군산철도노동회는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아래에서 창립되었다. 철도 하역 운송 작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를 중심으로 그들의 이익을 확보하는 것이 활동의 중요 목표였으니 일본인 자본가들과의 충돌이 불가피했다. 1925년 일본인 자본가들은 임금을 인하하는데, 이는 노동자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금액이었다. 이 문제로 철도 노동자들은 파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군산철도노동회는 문제 해결을 위해 회원들을 지도하여 연대 파업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파업 시작 하루 만에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켜 임금 인하를 막을 수 있게 되었다.

    2. 파업 경과

    1925년 12월 25일 오후 2시부터 군산철도노동회 회원들은 일본인이 운영하는 운송업자 조합의 불합리한 임금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하며 파업을 진행했다.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요구 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하차작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군산철도노동회의 요구 사항은 기존 매 가마니마다 오리(五厘)에서 일전 이리(一銭二厘)로 책정한 임의적이고 불규칙적인 임금을 일전(一銭)으로 정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운송업자 조합에서는 이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새롭게 일본인 하역 노동자들을 고용하여 하차를 시도했다. 그 결과 서로 무력적인 충돌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군산 경찰서에서 사복 경관들을 파견하여 군산철도노동회 회원 5~6명을 엄중하게 단속하여 파업을 억누르고자 했다.

    3. 결과와 의미

    1925년 12월 25일 밤 10시경에 운송업자들은 철도노동회의 임금 요구를 받아들이고 매 가마니 당 일전의 임금을 주기로 합의했다. 경찰에 구속된 사람도 풀려나 12월 26일부터 다시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임금 타결 이후 군산철도노동회는 하차하는 곡식 이외에 30여 종이나 되는 하차물의 복잡하고 불균등한 임금을 해결하기 위해 운송업자에게 대처할 계획을 세웠다.

    일제 강점기 한국인 노동자에 대한 임금 차별과 고용 불안정 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동운동은 일본 자본가와의 투쟁이라는 면에서 민족운동의 성격도 포함하고 있다. 군산철도노동회의 파업은 이를 확인할 수 있는 하나의 사례다.

    군산철도노동회는 1924년 설립된 이래 십장제를 없앤 뒤 민주적인 조직체계를 갖추고 조합원들의 복지정책을 수립했으며 여러 차례의 파업과 교섭을 통해 일제 운송업자들과의 임금투쟁에서 승리했다. 이후 일제는 1929년 군산철도노동회를 해체하기 위해 운송업자가 개별적으로 인부를 고용하도록 노무 방식을 변경하려 했다. 이에 저항한 다수의 간부, 회원들이 체포, 구금되었다. 1930년 2월에도 스탠다스 석유회사 석유 운반권과 관련해 운송점조합에서 군산철도노동회원이 아닌 노동자를 사용하려는 것에 대항해 항의 투쟁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일제 경찰이 군산철도노동회의 핵심 간부, 조합원들을 구속하며 탄압, 와해를 진행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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